작년 1월 '4차 北핵실험' 이후 16개월ㅁ나…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말라리아 공동방역 협의 목적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통일부가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상임공동대표 영담·윤여두·이일영·최완규)의 북한접촉 신고를 26일 승인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며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16개월 만이다.

통일부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인도지원 등 민간교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러한 입장에서 오늘 민간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등을 위한 인도 협의 목적의 북한 주민 접촉 신청 건에 대해서 승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여름철을 맞이해서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차원에서 남북 간 주민들의 보건, 안전상의 필요성 차원에서 (북한에) 말라리아 약품을 지원하기 위한 북한주민 접촉 신청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의 극심한 식량난이 외부세계에 알려지고 북한이 긴급지원을 호소하던 1996년에 한국의 천주교, 기독교, 불교계 등 6대종단과 주요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해 창립된 단체다.

이후 긴급식량구호를 시작, 북한의 인도적 상황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농업과 보건의료 분야의 개발복구 지원사업 등 다양한 남북간 교류협력사업을 병행 추진해왔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번 승인 취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지자 "새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에는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다만, 현재의 남북관계 단절은 한반도의 안정 등을 고려했을 때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민간교류 등 이런 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기자들은 '지속적으로'라는 말에 주목하고 '대북접촉 신청 20여건에 대한 승인 여부'를 질문했다. 이에 이유진 부대변인은 "아직 검토 중인 사안에 대해서 방향은 지금 말씀드린 방향과 같지만, 구체적인 승인 여부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민간교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을 반복해서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북한접촉 신청에 대해 "5월23일 6.15 남측위가 대북접촉 신고를 통일부에 했다"면서 "지금 승인여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