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위장계열사 혐의 삼우종합건축사무소 표적…"증거 못잡았던 과거와 다를 수도" 관측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삼성그룹 위장계열사 혐의를 받고 있는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또 다시 공정당국에 표적이 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신임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인 '재벌 저격수' 김상조 효과가 맞물려 재조사 때마다 번번히 증거를 잡지 못했던 과거와는 크게 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4일 공정위에 따르면 경쟁정책국 기업집단과는 삼우건축사사무소가 기업집단 ‘삼성’으로 편입되기 이전 ‘삼성’의 위장계열사 여부에 대해 조사 중이다.

‘삼성’의 위장계열사 논란은 공정위가 1997년, 1999년 각각 대기업 위장계열사 조사에 나서면 불거져왔다.

1999년 국정감사에서도 삼성의 위장계열사를 지적하는 정황증거가 제시된 바 있다. 삼우종합건축사무소와 삼성물산에서 근무한 퇴직자의 휴·퇴직소득 정산서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당시 공정위는 법 위반 사항을 적발하지 못하는 등 사건 종결 처리했다. 이후 지난해 10월 경제개혁연대가 삼성 위장계열사 의혹을 공정위에 요청하면서 전면적인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현재 공정위는 2014년 9월 삼성물산에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인수되기 전 삼성 계열사였는지 여부를 검토 중이다. 삼성이 삼우를 지배하기 위해 차명주주를 동원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재벌 저격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내정되면서 범 4대그룹을 향한 전초전으로 풀이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전인 지난해 시민단체의 제보가 이뤄진 만큼, 확대 해석은 경계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과거 조사 때와 달리 ‘김상조 효과’로 인한 고강도 조사의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안팎의 시각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삼성의 위장계열사 여부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시민단체의 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을 위한 것으로 범 4대그룹의 위장계열사 실태파악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