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카드 없이 ATM·창구거래 가능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KB국민은행은 15일 손바닥정맥으로 본인인증하고 바이오 정보만을 통해 금융거래가 가능한 손쉬운뱅킹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바닥정맥 바이오인증(손쉬운뱅킹) 서비스는 은행 창구에서 손바닥정맥정보를 등록하면 현금자동입출금기(ATM)와 창구에서 간편하게 예금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오는 6월에는 전자식 대여금고의 본인 확인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손쉬운뱅킹 도입으로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뱅킹에 어려움을 겪었던 시니어고객 등 디지털 소외층도 은행 창구에서 정맥정보를 단 한 번만 등록하면 간편하게 은행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카드나 통장을 챙기는 번거로움 없이 은행을 이용할 수 있다.

손바닥정맥은 손바닥 표피 아래 핏줄을 이용하는 방식이며 사람마다 고요한 혈관 특성이 있어 위조가 어렵고 정맥이 복잡하게 교차하므로 지문이나 홍채 대비 인증 정확도와 보안성이 높다.

또 바이오정보는 외부에 노출되지 안도록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분산보관관리 방식으로 운영돼 안정성도 강화했다.

기존의 바이오정보는 피도(FIDO·사용자 인증 프레임워크)기반의 인증기술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뱅킹 거래 시 활용됐으나 이번 손바닥정맥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통해 창구거래로도 바이오정보가 확산되고 관련 금융거래서비스도 점차 진화될 전망이다.

이 서비스는 지난달 28일부터 여의도영업부와 서여의도영업부 2개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이달 말 50여개점에서 추가로 선보인 후 단계적으로 전국 지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손바닥정맥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강화된 본인인증 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맞는 바이오인증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디지털 소외층도 고려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