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덴마크 등 수입선 다변화 및 유통업체 대상 현장점검 실시키로

농림축산식품부는 계란 수급 및 가격안정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서울의 한 대형마트 계란 판매 진열대가 텅 빈 모습.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후 계란 생산기반이 상당 수준 회복됐음에도 최근 계란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계란 수급 및 가격안정에 나서기로 했다. 

15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먼저 태국, 덴마크, 네덜란드 등 계란 수입선 다변화, 사재기, 불법유통 등을 방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17개 시·도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산물품질관리원 등으로 현장조사팀 편성, 계란유통업체와 판매업체(대형·중소형 마트 포함) 등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현장점검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이뤄진다. 점검반이 계란유통업체와 대형마트 등 판매업체를 방문, 입고량을 비롯해 판매량, 판매가격, 재고량 등을 점검하고 특이사항을 발견하면 관련부처와 협의 해 행정지도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계란 생산농장은 지난 3월 9일부터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 매주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AI 발생농장의 조기 사육재개를 위한 입식시험 단계별 조치사항, 시험계획 수립, 시험가축 선정 및 검사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지원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방역요령도 현장지도 한다. 

계란가격이 계속 오를 경우에는 정부가 생산자단체를 통해 수매해 시중에 저가 공급하고 긴급한 경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수입하는 방안도 병행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농식품부는 향후 계란수급과 가격이 구조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계란의 규격화, 상품화에 필요한 선별, 세척, 포장, 저장 및 출하 등의 복합기능을 갖춘 유통센터를 지원할 예정이다. 유통센터는 계란 농가의 계열화, 브랜드 육성 및 마케팅을 수행하고 공판장 역할로 공정한 시장거래기준가격(도매가격)도 형성되도록 추진한다.

또 계란의 체계적인 수급관리를 위해 수급단계별 상황에 적합한 조치를 매뉴얼화하고, 5월까지 계란 유통구조 개선방안 등을 포함한 ‘가금산업 발전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