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동맹이자 친구"…"북한 위협 방어에 우리의 약속 다하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8일(현지시간) 한국의 새 대통령과 한미 양국의 협력관계를 지속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는 8일(현지시간) "한국의 새 대통령과 한·미 양국의 긴밀하고 건설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한국의 새 대통령 선출을 위한 '5·9 대선'에 대한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대해 "한국 국민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그에 따라 치러진) 이번 대선 과정 내내 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변함없는 책무를 잘 보여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특히 "미국은 한국의 변함없는 동맹이자 친구, 파트너로 계속 남을 것"이라면서 "한국에 대한 우리의 방위공약은 철통 같다"라며 "한국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동맹이자 친구의 하나로, 우리의 파트너십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라는 공통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미동맹은 앞으로도 계속 역내 안정과 안보를 위한 린치핀(linchpin)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우리의 동맹 약속, 특히 북한의 위협을 방어하는 데 있어 우리의 약속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