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정부, 주한 일본인 대피안 마련"…니케이, "한반도 전쟁상황 4단계 대피 시나리오 완성"

아사카 자위대기지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일본 정부와 언론이 한반도 위기상황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조기대선을 치르는 등 국정이 혼란스럽고, 미국의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압박이 강화되는 틈을 타 한반도 위기설을 조장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 최대 일간 요미우리과 최대 경제지 니혼게이자이는 일본 정부가 한반도에서 남과 북이 금방이라도 전쟁을 벌일 것 같은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으로 인식, 미군과 공동으로 자국민을 구출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했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한반도 전쟁 상황을 대비해 주한미군과 공동작전으로 한국 거주 일본인과 미국인 대피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7일 “일본 정부가 북한의 추가 도발로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되면 6만명에 가까운 한국 체류 일본인과 방문 예정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유사시 상황별로 4단계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정부가 마련한 대피 방안 1단계는 외무성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 불필요한 방문을 자제토록 요청하는 수준이다. 2단계는 한국과 북한 사이에 총격전이 벌어지는 경우로 한국 체류 일본인들 가운데 고령자와 여성, 아동 등에 대해 조기 귀국을 권유토록 되어 있다. 

3단계는 미군의 북한에 대한 폭격 등이 이뤄지는 경우로 즉각 대피 조치가 내려지며, 민간기를 이용한 출국을 우선지원하고,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전세기를 보내는 방안도 검토된다. 

4단계는 북한이 대규모 반격에 나서 한반도가 전쟁 상태에 이르면서 공항이 폐쇄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이 경우 외무성은 한국 체류 일본인을 대기소에 피난시키는 등의 긴급 조치를 내리게 된다.  

이에 앞서 일본의 최대 일간 요미우리신문은 6일 "일본 정부가 검토 중인 주한 일본인·미국인 대피와 관련해 미일의 역할 분담 윤곽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한국 내 민간공항이 폐쇄되면 주한미군이 미·일 민간인을 육로를 통해 한반도 남부까지 옮기고, 이어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송함 등으로 부산에서 후쿠오카 등 서일본까지 수송하는 것이 대피 방안의 핵심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5만명 이상의 주한 일본인을 실제로 대피시키기 위해서는 과제가 많아 정부는 막바지 작업을 서두를 방침"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단계에서는 즉각 대피 권고를 내리고 전세기를 포함한 민간항공기로 가능한 한 많은 일본인을 본국으로 수송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세웠다.

북한이 군사 공격을 감행한 경우에는 공항 폐쇄가 예상돼 민간항공기 이동이 어려워 기본 방침 이행이 쉽지 않다. 때문에 우선 대피시설에 피난시킨 뒤 72시간 이내 사태가 진정되면 구조에 나선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