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서울대 등 55∼74세 사이 30갑년 이상 흡연자 대상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30년 넘게 담배를 피워온 고위험 흡연자 8000여명을 대상으로 폐암 검진 시범사업이 시행된다.

보건복지부는 1일 오는 연말까지 국립암센터와 전국 9개 지역암센터, 서울대병원에서 흡연 경력 30년 이상자를 대상으로 폐암 검진 시범사업을 펼친다고 밝혔다.

검진 대상자는 55∼74세 사이의 30갑년 이상 흡연경력(하루에 1갑씩 30연간 담배를 피운 흡연자)을 가진 흡연자와 금연한 지 15년 이내의 과거 흡연자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1개 의료기관은 5대암(위암-대장암-간암-유방암-자궁경부암) 국가암검진을 받은 수검자나 금연프로그램 참가자 중에 대상자를 선정한다.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없다.

폐암 검진에는 일반 컴퓨터단층촬영(CT)보다 방사선 피폭량을 줄인 저선량 CT가 활용된다. 흡연자에게는 금연 진료상담을 조건으로 검진 결과가 제공된다.

폐암은 우리나라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으로 2015년 기준으로 전체 암 사망의 22.6%를 차지했다. 폐암은 다른 암에 비해 조기에 발견되는 비율도 낮다.

복지부는 내년부터 공공의료기관 기반으로 폐암 검진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30년 이상 담배를 피워온 고위험 흡연자 8000여명을 대상으로 폐암 검진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학교 흡연예방 어울림 축제에서 학생들이 만든 금연 홍보물.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