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에서 사실상 호남배제…정치권, "편가르기 말라" 비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29일 경남 기해공항을 찾아 "나는 표가 안나오는 데는 가지 않겠다"고 발언, 지역감정을 촉발시키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 27일 충남 아산 온양온천역 앞에서 거점 유세를 하고 있는 홍 후보 모습.<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나는 표 안나오는데 안간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29일 대통령 선거운동에서 사실상 호남을 사실상 배제하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고 있다.

이날 경남 김해 김해공항에서 경남지역 공약을 발표한 홍 후보는 "선거는 표가 많이 나오는 데를 가야지 표가 안나오는 데를 얼쩡거려 본들 안된다. 나는 표 안나오는데 안간다"고 말했다.

홍 공약발표 뒤 기자회견에서 "내가 보궐선거 전문가다. 한 달 안에 뒤집는 방법이 있고, 어떻게 하면 뒤집는지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후보는 "열흘이 남았는데 절반은 뒤집어졌다. 수도권도 그렇고 충청도 그렇고 TK도 그렇다"며 "지금 대구 국회의원들이 오지 말라고 한다. 다른데 가서 열심히 뛰고 안와도 된다고 얘기한다. 그러나 TK도 두 번은 더 가야된다. 표가 많이 나올 때 가야한다"고 ‘표가 나올 만한 곳만 간다’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그는 "부산·울산·경남, 우리가 좌파정권에 정권을 안 넘긴다. 우리가 뭉치면 절대 안 넘어간다"며 "(문재인·안철수) 누굴 찍어본들 같은 당이다. 호남 1중대 3중대인데 누굴 찍어본들 당이 하나가 된다'고 했다. 

홍 후보는 선거운동 시작 전인 지난 4월6일 호남을 잠시 방문한 이후 선거운동 시작 후엔 단 한 번도 호남을 방문하지 않았다. 당시 홍 후보는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호남에서 자유한국당은 싫어하지만 저를 싫어할 일은 없다고 본다"고 말한 바 있다. 

홍 후보의 ‘호남 배제’ 발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그가 노골적으로 지역주의 정서와 편가르기에 의존하는 선거 유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는 지난 27일에는 충남 서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당을 움직이는 세력이 다 충청이다"라면서 "영·충청권을 만들어보자. 영남과 충청이 연합해서 새로운 정권을 만들어보자"며 지역감정을 부추긴 바 있다.

또 28일에는 집권 후 국무총리 인선과 관련, "충청인사 한 분과 영남인사 한 분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호남 인사에 대해서는 "법무부를 호남 출신에게 맡길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29일 "망국적인 지역감정 조장에 앞장서고 있다"며 "거짓말, 막말, 색깔론, 지역주의, 편가르기로 또다시 대한민국을 과거로 끌고 갈 셈이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