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참석…'여성 청년 고용의무할당제' 도입·'젠더폭력방지법' 제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강원도 원주시 중앙동 중앙시장 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량 후보가 21일 "여성의 관점에서 차별은 빼고 평등은 더하겠다"며 성평등 공약을 내놓았다.

문 후보는 이날 용산 한국여성단체협의회 2층강당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저임금과 경력단절을 마주해야 한다. 여성이 안심하고 길을 걷기도 어렵다. 저 문재인이 확실하게 고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성평등을 위해 ▲경제활동에서 남녀 차별 벽 무너뜨리기 ▲성평등 관점에서 육아정책 접근 ▲여성이 안전한 나라를 위한 데이트 폭력 근절 등 3가지를 약속했다.

우선 문 후보는 여성의 경제활동 차별 철폐를 위해 '여성 청년 고용의무할당제'를 도입하고 여성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 성평등 임금 공시제도, 성평등 임금격차해소 5개년 계획 수립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남녀 임금 격차를 15.3% 수준까지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또 여성의 '독박육아'를 막기 위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더불어돌봄제'를 운영하고 육아휴직 급여를 인상키로 했다. 임기 내 국공립 어린이집을 40%까지 늘리겠다고도 공언했다.

아울러 데이트 폭력 근절을 위해 '젠더폭력방지법'을 제정하고, 내각 구성시 여성 비중을 최소 30%에서 시작해 임기 내 남녀동수내각을 실현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문 후보는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유리천장 타파하겠다. 성별이 아닌 능력과 열정으로 평가받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문재인이 꿈꾸는 대한민국에서 편견은 존재하지 않는다. 성평등이 모든 평등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