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수협중앙회 각각 이원태 전 행장ㆍ강명석 감사 밀며 '갈등'

수협은행 노량진수산시장지점.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수협은행 차기 행장 선출이 또다시 불발됐다.

지난 3월9일 1차 행장추천위원회를 개최한 이후 10여 차례나 자리를 마련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이로 인해 수협은행은 일주일이 넘도록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행장 선임이 차기 정권에서나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수협은행 행장추천위원회는 20일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열고 차기 행장 선출을 논의했다. 그러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27일 다시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고 회의를 마쳤다.

수협은행이 은행장 인선에 난항을 겪는 겪는 것은 정부와 수협중앙회가 수협은행의 지배구조를 놓고 이견을 보이며 맞서 있기 때문이다.

수협중앙회는 수협은행이 54년 만에 수협중앙회에서 독립한 만큼, 관으로부터 자유로운 내부인사가 수협은행을 이끌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정부 측 사외이사는 예금보험공사 출신의 이원태 전 행장을 밀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지원하는 강명석 은행 상임감사는 은행장으로서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데다, 내부인사가 은행장이 될 경우 은행 경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이다. 

수협은행이 정부로부터 1조원가량의 공적자금을 받은 후부터 수협은행장은 주로 정부 측인 인사가 맡아왔다. 

수협은행 정관은 행추위원 5명 중 4명 이상이 찬성해야 은행장이 선출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행추위는 정부 측 인사 3명, 수협중앙회 인사 2명으로 구성돼 있어 한쪽이 반대하면 은행장을 뽑을 수 없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추세라면 다음 정권으로 행장 선임을 넘어갈 가능성도 제기하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