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2분6초 유튜브 동영상 공개…"이제는 말할 수 있다"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재임 중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 교체 외압을 두 차례 받았다고 폭로했다.

홍 전 회장은 지난 16일 유튜브를 통해 'JTBC 외압의 실체, 이제는 말할 수 있다'라는 제목의 2분 6초 분량의 영상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전 회장은 "제가 받았던 구체적인 외압은 5, 6차례 이며, 그 중 대통령으로부터 2번 있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손석희 사장 교체 압박에 대해 홍 전 회장은 "시대착오적인 일"이라며 "저는 언론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정치적 사건에 연루돼 고초를 치렀던 입장에서 위협을 느낀 것은 사실"이라며 당시 심정을 토로했다.

이어 "하지만 그런 외압을 받아 앵커를 교체한다는 건 내 자존심이 용서하지 않았고 21세기에 있어서도 안된다는 일이라고 생각해 외압을 견뎠다"고 설명했다.

홍 전 회장은 '국정농단' 사태를 촉발한 이른바 '태블릿 PC 보도'와 관련, "태블릿 PC 보도 이후엔 정권이 약해져 외압이 없었다"면서 "다만 보수층으로부터 전화가 오거나, 특히 태극기광장에서 저나 저의 아들, 손석희 사장 이름까지 거명되며 아주 규탄의 대상이 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