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6명중 63명 '안전 확인'…교육부, 안전사각지대 제거 총력 방침

서울 소재의 한 초등학교에서 2017년 입학식에 참석한 한 신입생이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올해 무단결석한 초·중학생 가운데 현재까지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학생은 총 13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교육부가 학교·교육청·경찰청 등과 협력해 집계한 '2017학년도 사유 없이 결석한 초·중학생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학생들을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학대피해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그동안 학교와 각 교육청은 학생이 무단결석한 당일부터 전화, 가정방문, 출입국 기록 확인 등의 방법으로 대부분의 소재와 안전을 확인했다.

학기 초 교육부·학교·교육청이 파악한 전국의 소재 미확인 학생은 총 76명이다. 교육부는 이들의 소재 파악을 경찰에 의뢰했다. 이 중 63명의 소재를 찾아냈고, 학교와 교육청은 이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학교복귀 등을 유도할 계획이다.

반면 나머지 13명의 소재는 확인되지 못했다. 현재까지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학생은 경기와 충남 각 3명, 서울 2명, 대구·인천·대전·전남·제주 각 1명 등 총 13명이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생 2명, 중학생 11명이다. 교육부는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들의 경우 경찰과 협력해 소재를 끝까지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아동학대 조기발견과 예방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 아동 안전사각지대를 제거할 때 가능하다"며 "경찰과 협력해 13명의 소재를 끝까지 파악해 안전을 확보하고 소재를 확인한 63명도 학교와 교육청을 통해 계속 관리해 안전한 학교복귀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