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지난해 10월 정부가 권력을 동원해 특정세력을 편향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만든 사실이 밝혀지면서 문화예술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또한 올해 1월 국내 출판도매업 2위의 송인서적이 100억원의 어음을 막지 못해 부도 사태를 맞는 등 대한민국 문화예술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근본적으로 문제가 제기 되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현실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의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특별위원회와 정책위원회는 22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사)문화문, 문화국가연구회와 함께 '세계 속의 문화강국을 향한 차기 정부의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문화예술이 권력의 정치적 도구로 이용되는 것을 막고 자율성과 창의성, 다양성이 보장될 수 있는 문화예술생태계의 조성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무너진 문화국가의 꿈과 차기 정부의 과제 ▲독일과 유럽의 문과국가 전략 ▲문화대국으로 웅비하는 중국의 국가전략을 주제로 유재원 한국외대 교수·김택환 전 경기대 교수·이욱연 서강대 교수가 각각 발제를 맡는다. 

토론자로는 김홍정 작가, 김성훈 CJ E&M 고문, 이철순 (사)문화문 이사, 박희양 前 뉴욕 YWCA 한국학교교장, 주홍미·황경선 더불어민주당 문예특위 부위원장이 나선다.

문화예술특별위원장 소병훈 민주당 의원은 "문화예술인들을 편가르고 권력에 종속시키려 했던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통렬한 반성과 정책적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며 "문화예술인들이 자신들의 일에 자긍심을 갖고, 외압에서 벗어나 작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제안들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었을 문화예술계가 이 사태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이 세계문화예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차기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마련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