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실버주택. <제공=국토교통부>

[한국정책신문=전지혜 기자] 정부가 16일 주거와 복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공공실버주택 2차 사업지로 총 11곳(1070가구)을 선정해 공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실버주택은 공공임대주택으로 저층부에는 복지관을 설치하고, 상층부에는 고령자 맞춤 주택을 건설해 주거와 복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공급대상은 65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로, 국가유공자, 독거노인에게 우선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주택은 문턱제거, 복도·욕실 등 안전손잡이와 욕실·침실 비상콜,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고령자 편의를 고려해 설계됐다. 특히 복지관에서는 물리치료·건강진단 등 건강관리와 탁구·댄스·치매예방용 보드게임 등 여가활동, 텃밭가꾸기·직업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공공실버주택 2차 사업지는 지난 9월 지자체로부터 사업후보지 제안을 받아, 제안서 검토·평가 및 현장실사 등을 통해 선정됐다. 선정된 지역은 인천 옹진, 충북 제천, 전남 광양, 경북 영덕 등 11곳 총 1070가구이다.

선정된 11곳은 연내 사업승인을 완료하고 오는 2018년 착공해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가 이뤄진다.

한편 국토부는 지역 여건을 고려한 공공실버주택 공급을 위해 사업후보지 제안 단계부터 다양한 시설·운영 계획을 제시토록 했으며, 향후 사업계획 수립과정에서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차 사업지 선정을 통해 생활일 어렵고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에게 보다 질 높은 생활서비스와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며 "향후 공급을 보다 확대하고 사업모델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