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문캠 일자리위원회 출범식'…홍영표 공동위원장 "최저임금 1만원 실현할 것"

문재인(왼쪽 네 번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리얼미터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40%을 상향하며 유력한 대선 주자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의 최대 고용주가 되겠다"며 앞서 발표한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공약을 공고히 했다.

문 전 대표는 13일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문캠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는 일자리 대공황시대다. 대공황을 타개할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일자리 17만4000개를 포함한 81만개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연간 수십조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저는 자신있다. 연간 17조원이 넘는 기존 일자리 예산을 개혁하고 매년 증가하는 15조원의 정부 예산 중 일부를 더하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적인 재정 부담을 우려하는 의견도 있는데, 2020년 이후에는 생산 가능 인구와 청년 취업층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일자리 부족이 아니라 일할 사람 부족이 문제가 될 것"이라면서 "그 기간까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 문 전 대표는 민간일자리 대책과 관현해 "민간 일자리 늘리기의 1차적 방법은 노동시간 단축이다. 주 52시간 법정 노동시간을 준수하고 휴가를 제대로 사용하기만 해도 새 일자리 50만개를 만들 수 있다"며 "동시에 직장인과 노동자도 휴가를 갖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문 전 대표가 그동안 내세운 일자리 창출규모는 공공부문 81만개와 민간부문 50만개를 포함해 총 131만개에 달한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0년간 늘어난 일자리의 92%는 중소기업·벤처창업기업이 만들었다. 대한민국을 상속자가 아닌 창업자의 나라로 만들겠다"고 약속하면서 "사회적 경제 부문도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기본법·사회적경제기업제품 촉진 및 판로 지원법·사회적가치실현기본법 등 '사회적 3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출범한 일자리위원회에서는 김진표 의원을 비롯해 홍영표 의원, 유웅환 전 인텔 수석매니저, 김인선 서울시동부여성발전센터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