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드 반대·대연정 포기 등 6대 개혁과제 제시…文·安에 박근혜·이재용 사면 불가 방침 제안

이재명 성남시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탄핵이후 정견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포함한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사면 불가 방침을 담은 6대 개혁과제를 같은 당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탄핵 이후 정견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탄핵은 완성됐지만 청산과 건설은 이제 시작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에 승복하지 않았고 적폐 세력 그 누구도 반성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반성없이 화해없고, 청산없이 통합없다"며 "촛불혁명을 또 미완의 혁명으로 만들 수 없다. 세월호의 슬픔과 함께 탄핵의 촛불을 들었던 국민만 외로이 광장에 남고, 국민 눈치보던 정치인들은 기득권의 품에 안기도록 두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이 시장이 이날 제안한 6대 개혁과제는 ▲국정농단 세력 사면 불가 ▲사드 배치 반대 ▲친재벌·부패기득권 인사 영입 중단 ▲당선시 당 중심 정권 인수 ▲대연정 포기 ▲황제 경영체제 해체로, 촛불혁명의 완수를 위한 적폐청산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 시장은 "박근혜·이재용 등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사면 불가 방침을 공동 천명하자"며 "선 청산 후 통합의 원칙을 당당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에 전쟁 위기를 불러오고 나라경제를 파국으로 몰고 가는 사드 배치를 함께 반대하자"며 "유력한 대통령 후보들이 침묵하는 것은 사드배치를 강행하라는 소리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벌 일가가 국민경제의 성과를 독차지하는 황제경영체제의 해체와 재벌 범법자들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약속해야 한다"며 "부패 기득권 세력이 완전히 청산되고 억울한 국민이 한 명도 없는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 날까지 촛불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당 정체성에 맞지 않는 친재벌·부패인사 영입을 중단하라"며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질타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낡은 인물로 새 시대를 열 수 없다. 국민은 '세력 많은 대통령'이 아니라 '신념 강한 대통령'을 원한다"며 "경선은 민주당이라는 거대 정치세력의 후보를 뽑는 것이다. 후보가 조언 그룹을 두는 것은 좋지만, 과도하게 둘 경우 당이 들러리가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희정 충남지사에게도 대립각을 세웠다. 이 시장은 "자백도 반성도 없는 부패정치세력과 손을 잡겠다는 대연정은 포기하겠다고 선언해달라"며 "적폐청산을 통한 공정국가 건설이라는 대의에 어긋나고 청산해야 할 세력과 손 잡거나 권력 나눠주면서 새로운 공정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