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에 따라 파면된 가운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국방부·행정자치부·외교부 장과 통화를 갖고 분야별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먼저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대통령 궐위라는 비상상황에 직면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지킴에 있어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전군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춰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한미연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 의지를 억제하고 어떠한 도박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는 "국가적 혼란 속에서 각종 범죄나 사고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사회 혼란을 부추기는 허위사실 유포나 유언비어도 적극 차단 등 치안유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대선이 60일 내에 치러져야 하는 만큼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행자부를 비롯한 관련부처와 지자체가 선거관리에 철저히 대배하라"고 지시했다.

유일효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황 권한대행은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경제팀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경제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록을 다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소임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물가, 고용 등 서민경제와 직결되는 사항은 세심하게 챙겨 정치적 불확실성이 민생경제의 어려움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면밀히 대응해달라"고 강조했다.

황 권행대행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는 "우리 정부의 대외정책 기조에 변함이 없음을 국제사회가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며 "주한외교단 및 재외공관을 통해 차기 대선 등 국정 상홍 설명도 충실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