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서 쏟아져 나오는 알듯 모를 듯한 시사·경제 용어, 몇 가지 정리해 드립니다.

1.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물가가 상승하는 상태. 실업과 저임금에 고통받는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된다.

2. 스탠드스틸(Standstill)
일시이동중지명령. 전염병이나 자연재해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내려지는 정부의 통제 정책.

3. 멜팅 팟(Melting Pot)
서로 다른 인종(민족)이 용광로처럼 모여 또다른 새 문화를 형성하는 것. 한편 서로 섞이지 않고 제각각의 문화가 공존(다문화)하는 것은 샐러드 바울(salad bowl)이라고 한다.

4. 브레임 룩(Blame look)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킨 사람의 옷차림을 따라하거나 추종하는 행위. '신창원 티셔츠'가 대표적이다.

5.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
 2011년 데이빗 레비(David Levy/워싱턴대 교수)에 의해 고안된 용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에 익숙해진 나머지 뇌의 활동이 줄어들고 무감감해진 상태. 팝콘처럼 큰 자극에만 튀듯이 반응하는 현상.

6.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
 PC나 스마트폰 등에 남은 디지털 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근거를 찾는 수사기법. 이른바 '디지털 법의학'이라 비유한다.

7.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
디지털(Digital)과 디톡스(Detox=해독)의 합성어. 스마트폰이나 PC등에 빠진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나 심신을 힐링하는 것.

8. 엠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잠복(엠부시=ambush)에서 파생한 용어. 규제를 피해 교묘하게 '묻어가는' 마케팅 기법.
 "우리는 브라질월드컵의 '비'공식 후원 업체입니다!"

9.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네티즌들의 입소문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방식. 블로그를 통한 '맛집광고'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대행업체를 통한 작위적인 마케팅이 범람하면서 자발적이라는 본래 의미가 변질되고 부작용도 생겨났다.

10. 카피레프트(copyleft)
지적재산권(카피라이트=copyright)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저작권을 특정인이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개념이다. 정부와 거대기업의 '정보독점'에 대항하기 위해 리처드 스톨먼(Richard Stallman)에 의해 처음 제안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