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해양수산부>

정부는 올해 크루즈 관광객 200만명을 달성하고 내년까지 크루즈선 1300회 입항 유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또 크루즈 선석을 기존 6개에서 5개를 추가, 총 11개로 확대해 크루즈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를 아시아 크루즈 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 계획인 '2017년 크루즈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해 7일 발표했다. 

해수부가 이번에 발표한 주요 추진계획은 ▲관광객 유치 위한 마케팅 행사 추진 ▲국내 항만 대상 크루즈 선박 기항지 발굴 ▲기반시설 확충 ▲선용품 수출 확대 지원 및 전문 인력 양성 ▲제주 국제크루즈포럼 규모 확대 등이다.

우선 정부는 올해 크루즈 관광객 200만명을 달성하고 내년까지 크루즈선 1300회 입항 유치를 목표로 해외 마케팅 행사를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3월부터 관련부처 및 기관과 합동으로 '포트 세일즈(Port Sales)'를 미국 마이애미, 중국 상해·북경·천진, 일본 동경 등 주요 거점에서 진행한다. 주요 크루즈 선사 및 여행사에 대해 작년에 5회에 걸쳐 진행했던 Port-Sales를 올해에는 총 7회로 확대 편성했으며 시기도 한 달 가량 앞당겨 다음 달부터 실시한다.

포트 세일즈는 정부·지자체·항만공사 등 범정부 합동으로 북경, 상해, 동경 등 주요 거점의 크루즈 선사 및 여행사 관계자 대상 국내 입항 유치을 위한 마케팅 행사를 말한다.

정부는 또 우리나라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 국내 항만을 동북아 크루즈 모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내 항만에서 출항하는 외국 크루즈선사의 선박의 출항 횟수를 늘리고 국내 여행사들과 함께 크루즈상품 개발에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한-중-일 항로를 이용하는 크루즈 관광객 증가에 대응해 독특한 자연환경이나 문화유산을 갖췄거나 해양레저 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기항지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해 2020년까지 새로운 기항지 3곳을 발굴·개발할 예정이다.

크루즈 기반시설도 확충한다. 현재 제주, 부산, 여수, 속초 등 주요 항구에 운영 중인 6개의 크루즈 선석에 더해 올해 강정항 2, 부산항 1, 인천항 1, 속초항 1 등 5개 선석을 추가 설치해 총 11개 선석으로 확대해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2018년에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대비 속초항에 10만 톤급 대형 크루즈 선박의 입항이 가능하도록 관련 기관과 안전점검 및 시설보강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크루즈 선박에 특화된 전용 부두를 주요 기항지에 설치하고 출입국시설 등 관련 기반시설을 조속히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선용품 수출 확대 지원에도 힘을 기울인다.

지난해 한 해 동안 크루즈 선박에서 사용한 식자재, 객실용품, 선내 면세품 등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103억원 규모의 해외 수출효과가 발생했다. 올해에는 국내 선용품 공급 업·단체와 외국 크루즈 선사 구매 담당자 간 간담회를 주선하는 방법 등으로 국산 선용품 공급을 확대해 관련 물품 수출액을 150억원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관광객의 발길이 잦은 제주항에 입항하는 국제 크루즈에 안정적으로 선용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주항에 2019년까지 '크루즈 선용품 공급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공사에 착수한다.

이와 함께 아시아 크루즈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올해 8월 제주에서 열리는 국제크루즈포럼을 아시아를 대표하는 크루즈산업 박람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참가 인원을 작년 1300여명에서 올해 2000여명으로 대폭 늘리고 포럼에서 주관해 진행하는 사업 상담 진행 횟수를 50회에서 200회로 확대해 산업박람회로서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올해 크루즈 관광객 200만명을 달성함으로써 올해는 우리나라가 아시아 크루즈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발표한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