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 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고개를 숙이며 인사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삼성전자는 23일 배터리 자체 결함이 지난해 단종된 '갤럭시노트7'의 발화 원인이리고 공식 발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완제품뿐 아니라 각 검증 단계와 전 공정에 걸쳐 철저한 조사를 실시했다"며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최종 분석됐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안전규격 및 인증 기관인 미국의 'UL' △미국 과학기술 분석 전문기관 '엑스포넌트(Exponent)' △글로벌 검인증 기관인 독일의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 등 3개 해외 검증 전문기관도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고동진 사장은 "완제품 20만대, 배터리 3만개로 진행한 대규모 충∙방전 시험에서 소손 현상을 재현했다"며 "배터리 우측 상단 모서리의 눌림 현상과 얇은 분리막, 비정상 융착돌기, 절연테이프 미부착 등이 주원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안전성을 크게 높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안전성 검사' 횟수와 시료 규모 확대 ▲'배터리 외관 검사' ▲극판 눌림 등을 발견하기 위한 'X-레이 검사' ▲완제품을 대상으로 '충·방전 검사' ▲누액 발생 감지 'TVOC(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 검사' ▲내부 품질 상태를 확인하는 '배터리 해체 검사' ▲소비자 사용 환경에 맞춘 '사용자 조건 가속 시험' ▲전압 변화 유무, 재점검하는 'ΔOCV(Delta Open Circuit Voltage) 측정' 등의 '8가지 배터리 검사 프로세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핵심 부품의 설계와 검증, 공정관리 등을 전담하는 '부품 전문팀'을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는 등 부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고 사장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다중 안전 설계를 적용해 ▲배터리 설계 기준 강화 ▲물리적 충격 완화 장치 추가 ▲충전 온도, 전류, 충전 속도 등에 대해 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등 소프트웨어 보호 알고리즘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