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 직동 물류단지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경기도 광주와 전북 군산 등에 4개의 물류단지가 새로 들어선다. 또 경기도 이천, 용인, 화성 등 5곳에 대규모 물류단지 개발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경기도 광주 직동과 오포, 남여주, 전북 군산 등 4곳에 신규로 물류단지가 순조롭게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와 함께 경기 광주 중대, 이천 업무처리 아웃소싱(BPO), 용인 양지, 화성 장안, 경북 동고령 나들목(IC) 등 5곳에도 물류단지 실수요 검증을 마치고 개발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4년 물류단지 민간투자 활성화의 걸림돌로 꼽혔던 '공급상한제(총량제)'를 전격 폐지하고, 물류단지의 실수요만 인정받으면 공급량과 무관하게 원하는 곳에 물류단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수요 검증제'를 도입했다.

또한 지난해 6월에는 실수요 검증 평가기준을 대폭 개선해 물류단지 개발 가능 여부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검증의 내실화 수준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실수요 검증제를 도입 이후 2016년까지 총 14개의 물류단지가 추진되고 있다.

14개 물류단지는 △김해풍유 △울산 삼만 △군산 △광주오포 △남여주 △안성공도 △익산 왕궁 △안성보개 △광주 직동 △이천BPO △용인 양지 △광주 중대 △화성 장안 △동고령IC 등이다. 또한 이 중 6개 단지는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도 완료해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의 물류단지는 현재 준공돼 운영 중인 18개 물류단지와 물류단지로 지정돼 개발이 진행 중인 13개의 단지, 그리고 실수요 검증을 통과해 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8개 물류단지가 있다. 

이들 총 39개의 물류단지 규모는 약 1,460만㎡이다.

손덕환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장은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 유통트렌드 변화로 물류센터 수요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14개 물류단지 개발 사업이 모두 정상적으로 완료될 경우 약 1조6000억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와 함께 약 1만7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