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환경부 한국환경관리공단>

수도권 주요 도로의 '다시날림먼지' 지도가 공개됐다. '다시날림먼지'는 차량 타이어와 도로변의 마찰에 의해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로 재비산먼지다.

환경부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일대 주요 도로 929곳에서 측정된 '다시날림먼지' 오염도를 알기 쉽게 표시한 '도로먼지지도'를 크린로드 사이트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 도로먼지지도는 한국환경공단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를 대상으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를 표시했다.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에서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을 색상별로 나타냈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로먼지지도가 도로 위의 재비산먼지 농도를 알기 쉽도록 시각화했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오염도가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도로 청소가 가능해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환경공단이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 재비산먼지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200㎍/㎥를 초과한 회수는 289회로 전체 측정회수의 약 4%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보면 인천 117회, 경기도 107회, 서울 65회 순이다. 

이와 관련 한국환경공단은 "인천 일대 도로의 경우 공단과 항만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화물차량의 통행이 다른 지역보다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경기도 도로의 경우 도로변의 토사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았고 서울은 지하철, 아파트 공사 등 공사현장 도로에서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로먼지지도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올해부터는 도로 재비산먼지 오염도 측정을 원하는 수도권 외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측정 정보와 이동측정차량을 제공해 지자체 청소행정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