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개념도. <제공=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정부가 스마트시티 개발 분야를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스마트시티 중장기 발전 로드맵'이 만들어진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서울 반포동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산학연 정책간담회에서 "스마트시키 중장기 전략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 미래부, 산업부, 행자부, 지자체 등과 협조해 스마트시티 발전방향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전문가 및 기관간 N/W, 법·제도기반 등을 추진한다.

먼저 스마트시티 정책 역량 제고를 위해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스마트시티 발전 포럼'을 운영하고, 국토부 제1차관이 단장을 맡고 있는 수출추진단을 국내까지 총괄·조정할 수 있도록 'Smart-City 추진단'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U-City 건설 중심의 법체계를 스마트시티의 조성(건설+운영), 산업 육성, 해외진출 지원 등을 위한 '스마트도시법'으로 바꾸며, 우수 지자체와 기술 분야별로 '스마트시티 인증' 기준과 절차 등을 마련하고, 지자체 공모를 통해 대표 스마트시티를 선정한다.

또한 세종, 동탄2지구, 판교, 평택고덕 등을 스마트시티 특화단지로 조성하고 시민과 기업, 지자체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창의적 신서비스를 공모하고, 우수작은 특화단지에 구현하는 등 사업화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