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4일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국가보훈처 등 4개 외교안보부처 첫 신년 정부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국무총리실>

올해에도 계속된 고용침체 속에 정부가 상반기 공공기관 신규채용 비중을 늘리기로 했다. 특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창업 지원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합동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담긴 '2017년 기획재정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올해 일자리 예산으로 전년보다 1조3000억원 증가한 17조1000억원을 편성했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만 6만명을 신규채용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재부도 일자리 확대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기재부에 따르면 올해 공공기관의 신규채용 예정 인원은 지난해 1만8518명보다 7.2% 늘어난 1만9862명이다.

정부는 청년 구직자들이 조기에 일자리를 얻을 수 있게 상반기 공공기관 채용 비중을 기존 50%에서 55%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1만1000여명이 당초 계획보다 조기채용될 전망이다.

주요 기관별로는 근로복지공단(647명), 한국전력(561명), 한국철도공사(550명), 국민건강보험공단(550명), 한국수력원자력(339명) 등이 상반기 채용에 나선다.

고형권 기재부 기획조정실장은 "양질의 공공기관 일자리가 청년 구직자들에게 조기에 돌아갈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상반기 채용비중을 확대할 것"이라며 "기관별 업무량 증가를 봐가면서 하반기에 추가적인 채용규모 확대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활성화 계획을 담은 '제2차 협동조합 기본계획' 수립도 이달 중 추진한다.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설립 시 가맹본부 설립·운영에 필요한 기술개발, 홍보, 마케팅, 장비구입비용 등을 정부가 패키지로 지원한다. 협동조합의 규모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면 자연스럽게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특히 정부는 청년 협동조합 창업지원사업 대상을 기존 12팀에서 24팀으로 확대하고 예비창업교육, 컨설팅 제공 및 정책자금 지원한도를 상향 조정키로 했다. 협동조합 경영진단제도를 도입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이밖에 정부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성화, 해외취업 지원, 중소기업 근속지원 등을 통해 청년·여성의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과 직업훈련생계비 지원도 확대해 구조조정 충격에 대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