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검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압수수색 중인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국민연금 강남사옥에서 직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1일 서울 강남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등을 압수수색 하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특검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 강남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소속 주식운용실에 특별수사관과 파견공무원을 파견해 관련 서류 등을 확보했다. 

삼성 측이 최씨 일가에 제공한 자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한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특검팀은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과 장충기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연금공단이 찬성표를 던지며 삼성측은 합병에 성공했다. 이후 국민연금공단은 5900억원대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측은 합병 이후 미르·K스포츠 재단에 240억원을 후원했다. 이외에도 최씨 일가에 승마 컨설팅 관련 비용을 특혜 지원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