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후 1시 30분 국회도서관 지하 강당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 <출처=박인숙 의원 페이스북>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케어매니지먼트학회와 함께 2일 오후 1시 30분 국회도서관 지하 강당에서 노인케어서비스 전문화를 위한 케어매니지먼트 도입을 주제로 '한국의 노인케어서비스 전문화를 위한 정책방향'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박 의원은 "사회적 위험의 대처에 대한 다변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행복한 노후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며 "증가하는 사회복지예산을 뒷받침하는 서비스의 질 관리시스템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오는 2017년이 되면 국내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14%를 차지하는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또 2020년에는 15세 미만 소아 인구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13%로 노인인구보다 적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된 사회복지예산은 2005년에는 37조원에서 2016년 112조9000억원으로 3배 증가했고, 이 중에서 노인복지관련 예산만 1조3808억에 이른다.

또 현재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받고 있는 47만명 중 97%가 1개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고, 2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는 85%에 달한다.

이에 노인의료 서비스의 특성과 증가 요인 등을 분석하고 급증하는 노인의료 제도정비를 통해 효율적 관리방안과 역할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박 의원의 지적이다.

박 의원은 "노인들이 재가생활을 계속 유지함은 물론 병원의 장기입원을 줄임으로 사회적 입원으로 인한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며 "요양시설 입소를 줄이고 재가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케어메니지먼트의 제도화'를 고려해볼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는 시라사와 마사카즈(Shirasawa Masakazu) 오비림대학교대학원 교수(일본케어매니지먼트학회 회장)가 '일본의 케어매니지먼트 도입과정과 실행과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또 이봉화 명지대학교 교수, 황미경 서울기독대학교 교수가 '한국 노인요양서비스 체계에서의 케어매니지먼트 법제화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밖에 ▲정순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신민정 수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이은영 한국노인복지증진개발원 원장 ▲김혜선 보건복지부 요양보험제도과장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