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리얼미터>

북핵 안보정국의 심화로 추석 연휴까지 상승세가 이어졌던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경주 지진 여파와 '비선·청와대 실세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내림세로 돌아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3일 매일경제·MBN '레이더P' 의뢰로 19~21일까지 전국 1516명(무선 8: 유선 2 비율)을 대상으로 조사한 9월 3주차 주중집계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가 추석 직전 대비 1.5%p 내린 32.5%로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추석 연휴까지 이어졌던 상승세가 꺾이면서 다시 30%대 초반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2.3%p 오른 61.4%(매우 잘못함 33.1%, 잘못하는 편 28.3%)로 한 주 만에 다시 60%대를 넘어섰다.

부정평가와 긍정평가의 격차는 25.1%p에서 28.9%p로 3.8%p 벌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박 대통령의 긍정평가는 추석 연휴와 주 초중반을 경과하면서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울산을 비롯한 영남권과 충청권, 50대 이상, 새누리당 지지층 등 전반적으로 핵심 지지층에서는 하락했다.

반면 수도권, 40대 이하, 국민의당과 더민주 지지층, 진보층 등 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과 계층에서는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12일과 19일에 발생한 경주 지진에 대한 정부 대처와 20일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된 '비선·청와대 실세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개입 의혹'을 둘러싼 부정적 여론이 핵심 지지층의 이탈로 이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반면, 추석 연휴에도 지속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따른 안보 불안감이 진보층을 비롯한 야당 지지성향의 지역과 연령으로까지 확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CBS 의뢰로 21일에 실시한 '북한 수해 지원 국민여론' 현안조사에서 보수층과 중도층뿐만 아니라 진보층에서도 '핵실험 이후 대북제재가 강화되는 기조인 만큼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응답이 거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