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2009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기관 선정 과정에서 바이오시스템즈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8일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강 전 산업은행장의 강요에 의해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특혜를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된 바이올시스템즈 대표 김모씨의 회사가 당시 총괄책임기관으로 선정돼 2011년까지 66억7000만원을 지원받은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에도 없던 분야인 바이오에탄올 업체를 선정했을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최 의원과 강 전 산업은행장 그리고 해당업체 대표와의 인연으로 선정된 것이라고 정 의원은 주장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김모 대표는 모 언론사 기자 출신으로 강 전 산업은행장이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임하던 시절 기재부 출입, 이후 이명박 대선캠프, 정권인수위를 출입하면서 강 전 은행장과 친분을 쌓았고, 최 의원은 김모 대표가 재직했던 모 언론사에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논설위원, 편집부 국장 등을 역임했다. 이 같은 정황에 따라 당시 정부 사업의 기관 선정에서 외압이 있었다는 것이다.

바이올시스템즈는 2009년 1월 설립돼 당시 자체 기술 하나 없는 기술력조차 검증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해 12월 바이올시스템즈는 당시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총괄과제와 세부 1과제의 총괄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2009년도 하반기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 모집공고를 보면, 지원분야는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전략기술개발사업과 전력생산 실증연구사업 등에 국한돼 있다.

이에 정 의원은 지원분야와 무관한 바이올시스템즈가 선정된 것이 납득이 되지 않은 결과라는 입장이다.

정 의원은 "결국 이 사업은 2012년 11월, 자료미흡·상용화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등의 최종 평가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 아무런 성과 없이 종료됐다"며 "2015년 바이올시스템즈는 업종을 바이오에탄올 제조업에서 건강기능 식품인 크릴오일 제조업으로 변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대우조선해양 용역비용 44억원, 지분투자 5억원, 대우조선해양 자회사인 BIDC 지분투자 약 5억원, 지식경제부(당시) 연구용역 67억여원 등 총 121억원을 허공으로 날려버린 것"이라며 "최경환 의원은 떳떳하다면 청문회에 나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라"고 청문회 증인 출석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