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한·중·일 문화장관이 28일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대구, 교토, 창사 각 도시에 2017 동아시아 문화도시 선정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문화체육관광부>

한·중·일 3개국이 각국이 유치한 올림픽과 연계해 공동으로 ‘문화올림픽’을 추진하기로 했다.

3개국 문화장관은 28일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주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회의에는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딩웨이 중국 문화부 부부장,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문부과학상이 참석했다.

이번에 발표된 '제주선언문'은 한·중·일 문화 발전을 위한 비전의 구현과 이행 강화, 동아시아 네트워크 협력체계 구체화, 한·중·일 공동의 문화가치 발굴과 인적교류 확대, 한·중·일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실현을 통한 상생 발전 구현, 문화유산 교류협력의 지속 추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문화올림픽은 우리 정부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2020년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 2022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3개국이 모두 올림픽을 개최하는 데 착안해 제안한 사업이다.

올림픽 개최 기간을 전후로 동아시아 문화를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열거나 당대를 대표하는 한·중·일 예술가들이 공동 창작한 작품으로 순회 전시를 개최하는 등 스포츠와 문화를 융합한 행사를 진행하자는 내용이다.

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대회 개최를 계기로 개최도시인 평창, 도쿄, 북경에 각국이 문화사절단(예술가, 예술단)을 파견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문화예술제를 포함한 문화행사를 적극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공동으로 동아시아문화를 널리 알리고 그 매력을 선보이며 한중일 3국의 연이은 올림픽 개최의 역사적·문화적 의미를 기념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한·중·일 문화장관회의는 2007년 중국에서 개최된 제1회 회의를 시작으로 이번 회의까지 지속적으로 한·중·일 3국 공통의 문화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상호 협력의 기본 원칙들과 실천 의지를 담은 공동합의문을 발표해 왔다.

특히 이번 '제주선언문'에 한·중·일 3국에서 개최될 올림픽이 미래 세대의 문화자산으로 남을 수 있도록 문화와 스포츠를 융합한 ‘한·중·일 문화올림픽’ 개최를 위한 공동협력 방안을 담은 것은 진일보한 합의라고 문체부는 평가했다.

한·중·일 3국은 2014년부터 매년 각국의 한 개 도시를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해 3국 지방도시 간 문화교류와 인적교류 확대를 통해 3국 국민 간의 우호 증진과 상호 이해 제고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한·중·일 3국은 매년 각국 지방도시를 대상으로 한 공모방식으로 '동아시아문화도시'를 선정한다. 3국은 2017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중국 창사 시, 일본 교토 시를 각각 선정했다. 이를 제8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를 통해 공식 선포했다.

27일 진행된 한·중, 한·일 간 양자회담에서도 많은 의견 교환과 합의가 있었다. 한·중, 한·일은 공통 의제인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와 문화를 융합한 프로그램 공동 개발, 한·중·일 예술제 역외 개최 재추진, 한·중·일 문화예술 청년 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에 합의했다.

공통의제 이외에 한·중 양국 간에는 2017년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문화주간 행사 개최와 양국 간 민간교류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한중문화교류회의’ 활동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한·일 양자회담에서는 '한일문화교류회의'의 일본 측 추진주체를 현재 외무성에서 문부과학성(또는 문화청)으로 변경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체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합의된 '제주선언문'을 바탕으로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와 협력이 더욱 깊이 있고 구체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정부는 내년 일본에서 개최될 제9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가 더욱 발전적이고 의미 있는 회의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