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평균 결혼비용…부모 노후자금 중 절반이상 소진

<출처=포커스뉴스>

최근 5년간 부모가 자녀를 결혼시키는데 평균 약 1억30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후 자금의 절반 이상을 소진하는 것으로, 부모 4명 중 3명은 자녀 결혼자금 지원이 노후 생활에 무리가 된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발표한 '자녀의 결혼, 부모의 노후' 보고서에 따르면 1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자녀가 모두 결혼한 부모는 총 결혼비용으로 평균 1억2506만원(평균 자녀 수 2.2명)을 지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녀 1인당 평균 결혼자금 지원액은 아들은 9400만원이었고, 딸은 4200만원이었다. 아들의 결혼 지원금이 딸의 2배를 훌쩍 넘겼다.

부모는 자녀의 결혼자금 지원을 위해 대부분 ▲예·적금(93%·복수응답 허용)을 활용했고 ▲퇴직금 사용(11%) ▲개인연금·보험 해약(5%) ▲거주주택 처분(5%) 등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부모 10명 중 1명 이상(12%)이 자녀 결혼자금 지원을 위해 빚을 냈으며 미혼자녀를 둔 부모도 23%가 '필요하다면 빚을 내서라도 자녀 결혼자금을 도와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렇게 사용된 자녀 결혼비용은 부모가 모은 노후자금의 55%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결혼에 노후 자금의 절반 이상을 사용하는 셈이다. 이에 자녀가 모두 결혼한 부모의 75%는 '자녀 결혼자금 지원으로 노후 생활에 무리가 간다'고 답했다.

한편 결혼에 대한 인식에서는 부모 세대가 자녀 세대보다 보수적이었다.

부모 67%는 결혼을 '신랑·신부 두 사람보다는 집안 간 혼사'로 봤으며, '자녀의 결혼은 부모가 치러야 할 숙제'로 보는 비중도 71%나 됐다. 또 자녀 결혼비용 지원에 대해서도 부모 세대는 56%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자녀 세대는 28%만 긍정적으로 답했다.

결혼비용 분담도 부모 세대는 '신혼집은 신랑, 혼수는 신부가 장만해야 한다'는 답변이 30%였지만 자녀 세대는 14%에 불과했다. 예물 및 예단 교환도 부모 세대는 30%가 '남들만큼 주고받아야 한다'고 답했으나, 자녀 세대는 16%에 불과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관계자는 "50∼60대 부모는 과거보다 노후 기간이 2∼3배 길어질 것으로 예상돼 자녀 결혼비용 지원과 규모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