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대한상공회의소>

국내 기업의 대다수가 '뉴노멀 시대'를 맞아 동반성장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대기업 200개, 중소기업 200개를 대상으로 '동반성장 추진성과와 개선과제'를 조사한 결과, '동반성장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 기업의 95.2%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동반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을 묻는 질문에 기업 절반(49.5%)은 '대·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함께 높여야 한다'고 답했다. '중소기업 보호와 대기업 거래관행 개선을 강화해야 한다'를 선택한 기업은 34.3%, '중소기업 지원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를 답한 기업은 16.2%였다.

동반성장을 위한 개선과제 역시 기업들은 대·중소기업 모두 경쟁력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이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응답 기업의 52.1%는 '협력사 경쟁력 제고 지원 확대'를 꼽았다. 이어 '공정거래 준수'(30.5%), '동반성장 인식전환'(17.4%) 등이 뒤를 이었다.

중소기업이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는 '기술개발 등 경쟁력 제고'(47.9%), '2차ㆍ3차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협력 강화'(35.5%), '과도한 대기업 및 정부 의존 지양'(16.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향후 기업들이 지향해야 할 동반성장 모델로 '동반성장 3.0'을 제시했다. 동반성장 3.0 모델은 민간이 동반성장을 주도하며 공동가치 창출 활동을 강화해 대·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생태계 전반으로 동반성장 활동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이어진 동반성장 1.0 모델은 '중소기업 지원' 성격이 강했다. 정부의 주도 아래 하도급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대기업은 1차 협력사에게 시혜성 지원을 제공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동반성장 2.0 모델은 '중소기업 보호·대기업 거래관행 개선'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하여 적합업종제도 도입, 하도급제도 개선 등으로 중소기업 보호와 대기업 거래관행 개선이 강화되고 동반성장 참여자가 1차 협력사를 넘어 2차, 3차 협력사까지 확산되고 있다.

대한상의는 "지금까지 동반성장 방식이 대기업이 협력사를 지원하는 피처링 수준이었다면, 앞으로는 대기업과 협력사가 함께 경쟁력을 키워가는 듀엣방식이 될 것이다"며 "이를 위해 대·중소기업간 공동가치 창출 활동을 통해 근본 역량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동반성장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반성장정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에서 응답기업의 65.2%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 대기업은 '동반성장 중요성 인식'(43.0%)을 긍정적인 이유로 가장 높게 답한 반면, 중소기업은 '중소기업 성장 및 양극화 해소에 도움'(33.3%)을 가장 높게 꼽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