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수학 수업이 문제풀이 위주에서 팀 프로젝트형으로 바뀔 전망이다.

올해부터 전면 실시한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관련해 학생들의 수학의 흥미를 높임과 동시에 토론식 수업을 확산하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17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2학기부터 중학교 1학년 통계 단원에 팀 프로젝트형 수업이 적용된다.

올해부터 시행된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단계에서 한 학기 동안 시험을 보지 않고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에 집중하게 한 제도다. 학교 자율로 자유학기제 실시 학기를 정할 수 있는데, 약 97%의 중학교가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

교육부는 이에 맞춰 중1학년 2학기 수학 통계 단원을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는 단원으로 정했다. 통계가 2학기 첫 단원인 데다, 실생활과도 밀접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중1 수학 통계 수업이 여러 값의 평균을 구하는 계산이나 문제풀이 방식에서 통계의 의미를 실생활과 연계해 알아보는 프로젝트 방식으로 바뀐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통계청과 함께 프로젝트형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부터 2학기 전까지 전국의 모든 중1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미 자율적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해 온 학교도 있지만 교육부가 직접 자료 개발과 연수를 통해 전면적으로 권고하기는 처음"이라며 "통계를 시작으로 나머지 단원, 다른 과목에도 이런 수업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