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합천댐에 세워진 수상태양광 발전 시설. <제공=K-water>

LG전자와 K-water(한국수자원공사)가 수상태양광 개발, 에너지 저장장치 활성화 등 물 에너지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LG전자와 K-water는 12일 오후 K-water 본사에서 '물 에너지기술 공동개발 및 사업발굴'을 위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우선 두 회사는 K-water가 운영하는 댐 수면 등을 활용한 '수상태양광' 에너지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사업기회를 발굴한다.

수상태양광은 물이 시설의 열기를 식혀줘 태양광 모듈이 가장 높은 효율을 내는 섭씨 25도를 유지하기 쉬워 육상태양광 대비 에너지효율이 약 10%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산림, 농지 등 토지를 보존하면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어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 면적이 좁은 국가에 적합하다.

또 K-water 설비와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도 공동 개발키로 했다.

K-water가 운영하는 정수장 및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인 시화호 조력발전소 운영에 최적화된 에너지저장장치를 LG전자, K-water, 중소기업이 공동개발해 해외진출을 모색한다.

이상봉 LG전자 사장은 "태양광은 저수지, 댐, 해안가 등 수자원 개발 인프라와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이라며 "K-water와의 업무협력으로 글로벌 물 에너지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국가정책뿐 아니라 건강한 에너지 생태계 조성, 해외시장 개척 등에 더욱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