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외교부 독도 홈페이지>

정부가 일본의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내용을 담은 사회과 교과서를 무더기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는 10일 이번주를 첫 '독도교육 주간'으로 정하고, 전국 일선 학교에 '독도 바로 알기' 교재를 보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일본 문부성이 지난달 18일 '독도는 일본 땅', '한국이 불법 점거' 등의 내용이 실린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무더기 검정 통과시킨 데 따른 조치다.

교육부는 먼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독도 교육주간'으로 정하고, 학교별로 다양한 독도 교육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초·중·고에서는 동북아재단 독도연구소와 교육부 홈페이지에 실린 자료를 활용해 1시간 이상 독도 '계기교육'을 실시한다.

독도가 우리 영토인 역사적 근거 알기, 독도 지도 읽기, 독도 글짓기, 독도 그리기, 독도 노래 부르기 등 역사, 지리, 국어, 미술, 음악 등 여려 과목과 연계한 독도 관련 수업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또 전국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독도 바로 알기' 교재를 배포한다.

이 교재는 독도의 자연환경과 지리(초등), 역사적·지리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근거(중등), 미래 한·일 관계를 위한 역사관 확립(고등)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이준식 교육부 장관 겸 부총리는 11일 경북 포항의 연일초등학교를 방문해 6학년 3반 학생들에게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역사적 자료를 소개한다. 포항시 북구 경북학생문화회관 1층에 마련된 독도교유체험관도 둘러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