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현장기술지원단장 김영식 상무와 직원들이 미국 노키아 랩(택사스 알링턴)에서 스몰셀 시연 결과를 확인하는 모습. <제공=KT>

KT는 노키아와 공동으로 차세대 LTE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는 LWA 기술 기반의 스몰셀(초소형 기지국) 시연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LWA(LTE-WiFi Aggregation, LTE-WiFi 병합전송)란 면허대역인 LTE 주파수와 비면허대역인 WiFi 주파수를 단말이 아닌 기지국에서 병합하여 전송하는 3GPP 표준 기술이다.

KT가 미국 노키아 랩에서 진행한 이번 시연은 LWA 기능을 제공하는 단말과 스몰셀 환경에서 별도의 추가장비 없이 LTE와 WiFi 신호를 병합하여 전송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에는 LTE-WiFi 신호를 병합하기 위해 대형 기지국 환경에서 별도의 게이트웨이 장비를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 시연한 스몰셀은 자체적으로 신호병합 및 전송이 가능해 향후 도입 시 통신환경이 변화하더라도 안정적인 무선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또 스몰셀은 크기가 매우 작아 트래픽이 몰리는 도심지역에 추가 구축이 용이하고 전력소모도 적어 인터넷 회선으로 손쉽게 건물 외에 설치가 가능하다.

KT는 이번에 시연한 LTE-WiFi 일체형 스몰셀을 금년 상반기 내 제주도 등 일부 지역에 시범 구축할 예정이다.

김영식 현장기술지원단장 상무는 "이번 노키아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LTE-WiFi 일체형 스몰셀 기술을 확보했다"며 "차세대 LTE 진화 기술은 물론 나아가 5G 기술 개발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무선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