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정책으로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출처=pixabay>

정부가 국민의 당 섭취량을 줄이기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보건당국은 올해 우리나라 전체 국민이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당이 기춘치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어린이, 청소년, 청년층의 당류 섭취량은 2013년에 이미 기준치를 초과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정책으로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당류는 식품에 포함된 모든 단당류와 이당류(식품등의 표시기준)의 합이다. 

종합대책 주요 내용은 ▲국민 개개인의 식습관 개선 및 인식 개선 ▲당류를 줄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당류 줄이기 추진기반 구축 등이다. 

우선 2020년까지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기로 했다. 하루에 총 2000kcal을 섭취할 경우 50g 미만만 섭취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영양표시 대상 식품을 확대하고 가공식품에 당류의 영양선분 기준치 표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어린이·청소년에게는 높은 당류를 함량한 식품 판매가 제한된다.

아울러 당류 섭취량과 만성질환과의 관련성 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식품이 포함한 당류 함량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관련 데이터를 구축한다.

손문기 식약처 처장은 "나트륨 줄이기 성공사례에 이어 이번 종합계획이 국민 스스로 당류에 대한 인식과 입맛을 개선하고 당류를 줄인 식품들 생산·유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국민의 당류 섭취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책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