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가 코앞이다. 하지만 50대 중반이면 오랫동안 몸 담은 직장에서 물러나야 하는 게 요즘 현실이다.

앞으로 살아야 할 기간 동안 재취업 할 만한 직업은 무엇일까?

한국고용정보원은 이같은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생 2막, 새로운 도전' 직업 탐색가이드를 5일 발간했다.

탐색가이드북은 1963년부터 1955년생에 해당하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도전하기에 적합한 30개 직업을 담았다.

<제공=한국고용정보원>

 먼저 '틈새도전형'은 베이비부머의 가장 큰 장점인 직장생활 경력과 풍부한 인생 경험, 이를 통해 구축한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도전할 수 있는 직종이다.

협동조합운영자, 오픈마켓판매자, 1인 출판기획자 등 12개 직업이 이에 속한다.

또 '사회공헌·취미형'은 그 동안 쌓은 경력과 경험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거나 취미 삼아 일할 수 있는 분야다. 앞만 보고 달려오느라 그동안 놓쳤던 다른 의미의 직업을 찾고자 하는 베이비부머에게 추천할 만한 직업이지만 안정적인 수익 측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다.

추천 직업으로 청년창업지원가, 숲해설가, 웃음치료사, 도시농업활동가 등 10개다.

마지막으로 '미래준비형'은 앞으로 활성화가 기대되는 새로운 직업들로 현재 교육 과정을 준비 중이거나 관련 자격증을 새로 만들고 있다.

이들 직업은 아직 국내에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지만 미래 일자리 수요가 있는 직업들로 법·제도의 정비 등 활성화 방안을 통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들에 해당한다.

노년플래너, 주택임대관리사, 이혼상담사, 전직지원전문가 등 다소 생소한 직업이다.

고용정보원 이 랑 전임연구원은 "베이비붐 세대는 동시대를 함께 살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동질적인 경험을 공유했다는 특별한 공통점이 있다"며 "뜻이 맞는 동료들과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1인 창조기업 등을 설립하거나 재취업 교육을 통해서도 제2의 인생설계를 할 수 있으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그동안 원했던 분야에서 도전할 직업을 탐색하라"고 조언했다.

이어 "각자 그동안 경험한 인생과 직업경력이 달랐던 것처럼 도전하는 목적과 개인의 준비 정도도 따르기 때문에 이 책에 수록된 직업이 모든 베이비부머에게 적합하거나 100% 만족스런 재취업이나 창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