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 국내구입과 해외직구 가격 비교, 해외직구 총비용 산출, 단계별 해외직구 절차, 환율정보, 각종 법령 규정, 반입금지 물품, 면세범위, 불법·불량제품 판매 사이트 등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생기기 때문이다. 

관세청은 오는 8~9월 해외직구 정보와 통관·배송·환급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국민안심 해외직구 통합 서비스 포털'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직구 피해 규모는 지난 2011년 560만건(4억7200만달러)에서 2015년 1586만건(15억5000만달러)으로 급증했다. 작년 한국소비자원이 접수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도 5613건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배송지연·오배송·분실이 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23%), 제품불량·AS 불만(16%), 반품·추가 수수료 요구(14%), 사업자 연락 두절(8%)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관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소비자원 간 협업으로 해외직구 단계별 피해사례 및 유의사항 등을 제공해 사전에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수입신고, 반품 및 환급 등 각종 해외직구 절차 진행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소비자 맞춤형 해외직구 포털 구축을 위해 해외직구 경험이 많은 국민들과 민간의 전문가들이 직접 포털 디자인 및 구축에 참여하는 '국민 디자인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사이트는 해외직구 단계별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수입신고, 통관·배송 진행 정보, 반품 수출신고, 환급 신청 등 통관·배송·환급 서비스 정보와 환율적용 금액, 배송비, 세금 등을 포함한 '총 구매비용 산출 서비스'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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