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중구 청계천로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문화콘텐츠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이 열렸다. 행사에 참석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체결기관 대표자들과 문화창조융합벨트 금융 업무협약 체결식을 마친 뒤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문화체육관광부>

정부가 문화콘텐츠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1만여 개에 이르는 문화콘텐츠 기업에 5조5000억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투입한다. 또 문화콘텐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을 촉진시키기 위해 100억원 규모의 '크라우드펀딩 마중물 펀드'도 조성한다.

26일 금융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의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업무협약(MOU)을 맺고 문화콘텐츠 산업을 키우는데 두 정부기관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금융위는 지난달 업무보고를 통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분야에 80조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방안에는 ▲문화콘텐츠 기업정보 마당 마련 ▲정책금융기관의 문화콘텐츠 특화점포 확대 ▲크라우드펀딩 마중물 펀드 조성 외에 문화창조벤처단지에 금융상담 지원을 위한 '문화창조 금융존' 운영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5개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콘텐츠 분야에 전년보다 10% 늘린 총 5조5000억원(대출 2조2000억원 포함) 이상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약 1만여 개의 콘텐츠 기업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콘텐츠 기업들이 크라우드펀딩으로도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마중물 펀드'를 1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크라우드펀딩에 나선 콘텐츠 기업이 펀딩에 성공할 수 있도록 청약 때 모집금액의 10~15%를 미리 투자해주는 방식이다.

모태펀드(문화계정) 자펀드에 '크라우드펀딩 유치 기업'도 포함한다.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콘텐츠 기업은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이 펀드를 통해 추가로 사업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이밖에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등 다른 산업과 융·복합을 통한 기대성장률이 높은 분야의 지원 비중을 2018년까지 15%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의 문화콘텐츠 거점 영업점을 60개에서 70개로 늘리고, 기술보증기금의 문화콘텐츠 금융센터도 1개에서 3개까지 늘린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