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50일 앞두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기준을 확정했다. 국회의원 정수는 현재대로 300석을 유지하되 지역구 숫자는 현행보다 7개 늘어난 253개로 하고, 대신 비례대표는 7석을 줄여 47개로 했다. 여야 대표는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선거구 획정 기준 합의서에 서명, 4.13 총선이 예정대로 치러지게 됐다. 여야가 선거구를 유리하게 획정하기 위해 지루한 줄다리기를 했지만 늦게라도 합의가 이뤄져 다행이다.

이날 합의한 내용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인데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가장 많은 8석이 늘어났다. 서울, 인천, 대전, 충남이 각각 1석씩 늘었다. 경상북도가 2석이 줄어 가장 많이 줄었다. 강원과 전북, 전남이 각각 1석씩 줄어들었다. 전체적인 의석은 경기도가 60석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이어 서울 49, 부산 18, 경남 16, 인천ㆍ경북 각 13, 대구 12, 충남 11, 전북ㆍ전남 10, 광주ㆍ강원 8, 대전 7, 울산 6, 세종 1석의 순이다.

획정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새누리당이 텃밭인 경북에서 2석, 더불어민주당은 안방이라고 할 수 있는 전북과 전남에서 각각 1석이 줄었다는 점이다. 두 당은 어떻게든 자기 당에 유리하게 선거구를 획정하려고 머리를 굴렸지만 결국은 2석씩을 줄여야 했다. 수도권에 8석이 늘어난 것은 인구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면 된다. 지역별로 선거구를 어떻데 붙이고 분리할지는 조만간 결정이 난다. 선거구 획정은 여야가 조금씩 양보한 데 따른 것이다.

선거구가 획정돼 선거운동이 본격 시작되게 됐다. 지금까지는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아 예비후보들에게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일부 예비후보의 경우 선거구가 늘어날지 줄어들지, 경계가 어떻게 정해질지 몰라 홍보활동을 하는 데 제약이 컸었다. 선거구 획정은 현 국회의원이나 정치 신인들의 당락에 큰 변수가 된다. 그렇다보니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삿바싸움을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4번이나 선거구 획정을 미룬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각 당의 후보 공천인데 지역주민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인물이라야 승산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공천에 지역주의나 학연 등이 개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총선 예비후보 1448명의 37.6%인 544명이 전과자로 알려졌는데 전과자는 아예 공천에서 탈락시키는 게 좋을 것이다. 20대 국회가 전과자들의 놀이터가 돼서는 절대로 안 되기 때문이다. 전과 경력이 있는 사람은 국회의원이 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총선은 공정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부정 후보 등록도 있을 수 있고, 선거법을 위반해 가며 선거운동을 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또 경쟁 후보에 대한 중상모략과 흠집 내기도 여기저기서 나타날 것이다. 언론의 의도적인 기사작성이나 왜곡된 여론조사도 있을 수 있다. 암암리에 금품을 주고받는 일도 있다고 봐야 한다. 당국과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런 일들을 철저하게 예방하고, 선거 후에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격한 수사와 처벌도 있어야 한다. 그래야 20대 국회가 국민을 위한 국회가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