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파업을 가결했다. 노조는 지난 13일과 14일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및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옥포조선소에서 실시했는데 85.0%의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시켰다고 밝혔다. 회사가 죽느냐 사느냐 하는 판국에 파업을 가결해 대우조선의 앞날이 걱정된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하지 않도록 회사와 계속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만일 파업이 발생한다면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지난해 10월 이 회사에 4조2000억원을 지원키로 했는데 이때 노조로부터 쟁의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를 받아 놓았다.

대우조선 노조는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가 제안한 3자 협의체계를 구성한다면 파국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측과 채권단을 압박했다. 하지만 사측과 채권단이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노조는 특히 회사와 채권단이 마련한 자구계획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회사나 채권단이 대우조선 정상화를 바란다면 하루빨리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했다. 자구안에는 자회사 매각, 임금 20% 감축, 인원 20% 감축 등이 포함돼 있다. 자구안을 통해 실탄 5조300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노조가 파업을 가결한 것은 당장 파업을 하기 보다는 채권단과의 협상력을 강화시키지 위한 고도의 전략으로 볼 수 있다. 노조가 대화를 제안하고 답을 달라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노조도 지금은 파업을 할 시점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파국을 선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우려하는 것은 회사가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데 조합원들이 압도적인 지지로 파업을 가결시켰다는 점이다. 노조의 주장처럼 회사를 걱정하는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고용문제일 것이다. 구조조정을 하면 당연히 따라 붙는 게 인력조정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채권단의 말을 새겨들어야 한다. 채권단의 지원 약속 가운데 아직 1조원 정도가 남아있는데 이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대우조선은 경영이 더 악화될 게 불을 보듯 뻔하다. 부실기업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중단하라는 국민들의 요구가 빗발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조합원의 입장에서 회사가 분할되고 직장을 잃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큰 고통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4조2000억원의 엄청난 돈을 국민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을 무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민간 회사의 부실을 국민 돈으로 언제까지 메꿔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2015년에만 2조9000여억원의 적자를 냈다. 지금까지 무려 7조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았다. 이런 가운데 14일에는 임 모 전 차장이 2008년부터 2015년 11월까지 비품거래와 기술자의 임차 계약을 조작해 180여억원을 빼돌렸다는 검찰의 발표가 있었다.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노조가 회사의 이런 부정적 상황을 안다면 채권단의 계획을 받아들여 먼저 회사를 정상화시킨 후에 퇴사한 직원들이 다시 입사해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는 게 현명한 처사다. 지금 중요한 것은 어떻게 든 회사를 살려내는 것이다. 파업은 회사도 죽고 근로자 자신도 죽는 일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