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희주 기자>

'여소야대' 정국의 20대 국회 원(院) 구성 법정 시한이 오늘(7일)로 다가왔다. 여야 3당은 이날 첫 임시국회를 시작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원구성을 놓고 한치의 양보도 없이 팽팽해 맞서고 있어 주인없는 '유령 국회'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와 함께 원 구성 협상 시한을 어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야 3당은 20대 국회 원구성 법정 시한을 하루 앞둔 6일 협상 중단 엿새 만에 협상을 공식 재개했지만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3당 원내수석부대표간 비공개 오찬회동회동에 이어 오후 2시부터 국회 귀빈식당에서 3시간 반동안 릴레이 협상을 벌이며 실무조율에 나섰다. 이후 여야 3당은 3당 원내수석 회동의 결과물을 각당 원내대표와 자체적으로 논의한 뒤 오후 8시 다시 만나 최종 조율에 나섰지만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에 국회 임기 개시 이후 7일 이내에 첫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선출하도록 규정한 국회법은 이번에도 지켜지지 못했다. 7일 오전 여야의 극적타결이 이뤄질 수도 있지만 이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

여야 3당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팽팽이 맞서고 있는 것은 국회의장과 핵심 상임위원장 배분이다. 기존 양당 구조 교섭에 국민의당이 제3당의 교섭단체로 참여하면서 경우의 수가 복잡해졌고 청와대 개입설까지 주장하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 이 때문에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어느 당이 맡아야 하는지조차 불투명하다.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이라는 점을 내세워 사수론을 주장하고 있고, 더민주는 원내 제1당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당이 맡아야 한다고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기에 상임위 배본도 변수다. 새누리당은 국정운영에 필수적인 운영위·법사위·기획재정위·예결위·정보위 등을 사수하기 위해 필사적이며, 더민주는 여당 몫이었던 운영위와 정무위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여야 3당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1994년 국회법 개정을 통해 임기 이후 7일 이내에 국회의장단을 선출토록 한 국회법을 22년 동안 단 한 차례도 지키지 못한 무책임한 국회가 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