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13일(현지시각) 파라과이 최대 지자체인 센트럴주와 스마트로봇 알버트 1만대 수출 및 소프트웨어 교육인 코딩스쿨 시범 사업 추진을 위한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센트럴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스마트로봇 알버트를 활용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제공=SK텔레콤>

국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SW 교육인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이 남미에서 SW 교육 한류를 이끌고 있다.

SK텔레콤은 13일(현지시간) 파라과이 최대 지자체인 센트럴주와 스마트로봇 알버트 1만대 수출 및 소프트웨어 교육인 코딩스쿨 시범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코딩스쿨은 스마트로봇 알버트를 활용해 어린이들이 숫자·계산·논리·패턴·공간과 같은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SW 개발 과정인 코딩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 우리나라 토종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MOU는 올해 초 SK텔레콤이 센트럴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스마트로봇 코딩스쿨 시범사업을 진행, 그 교육효과가 검증돼 센트럴주 전체 초등학교에 보급하게 된 것이다.

한편 파라과이 교육부에서도 코딩스쿨의 교육효과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전국 초등학교에 보급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스마트로봇 보급 물량은 1만대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SKT는 11일미주개발은행(IDB)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중남미 스마트로봇 시범사업'의 오픈식이 코스타리카 수도 산호세에서 진행됐다.

이 사업은 코스타리카의 300개 초등학교에 스마트로봇 알버트 1500대를 보급해 교사 400명, 학생 5000명을 교육하는 사업이다.

또한 17일 '칠레 정보통신의 날'에 칠레 교육부 차관 등 중앙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의 사례 발표 및 시연을 진행해 칠레 초등학교에 코딩스쿨을 보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은 2015년 12월 미국 와튼스쿨-QS 주관의 권위 있는 교육 분야 상인 'REIMAGINE EDUCATION 2015'의 초중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해 코딩 선진국 미국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국내에서도 미래부·교육부 공동 주관의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에서 SW 교육 확산 및 글로벌 진출 성과를 인정받아 SW 발전 공로상을 수상했다.

또 올해에는 2018년 SW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선정된 초중고SW선도학교에서 스마트로봇 알버트가 교육효과를 인정받아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김성한 디바이스 기획본부장은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아시아와 유럽을 넘어 중남미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스마트로봇 코딩스쿨을 우리나라 대표적인 창조경제 수출 상품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