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사실상 본격적인 설 연휴가 시작되면서 여야 지도부는 귀성객이 몰리는 기차역이나 터미널을 찾아 귀향 인사를 하거나, 전통 시장 등 민생 현상을 방문하면서 설 민심 잡기에 나섰다.

5일부터 사실상 본격적인 설 연휴가 시작되면서 여야 지도부가 설 민심 잡기에 나섰다.

특히 오는 4·13 총선을 앞두고 총선 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등 정국 구상까지 해야하는 여야 지도부는 바쁜 설 연휴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 여야, 민심잡기 총력전 돌입 "바쁘다 바뻐"

여야 지도부는 5일 귀성객이 몰리는 기차역이나 터미널을 찾아 귀향 인사를 하거나 전통시장 등 민생 현상을 방문하면서 민심잡기 총력전에 돌입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으로 내려가 설 연휴 동안 부산 민심을 챙길 계획이다. 새누리당 소속 부산지역 의원들과 함께 부산역에서 귀성객들을 맞이하고 지역구인 영도구의 시장도 찾는다. 

또 연휴 중 하루는 설을 맞아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취업준비생이나 근로자를 찾아가 위로할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대표는 지난 1일 강원 철원 전방부대를 찾아 부대원들을 격려했고, 2일에는 서울 남대문시장, 4일에는 서울 서대문우체국을 방문하는 등 그동안 연휴를 활용해 민생행보를 이어왔다.

한과사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출처=포커스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KTX 호남선 출발역인 서울 용산역을 방문해 설 귀성객들에게 인사했다. 이후에는 재래시장인 용문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을 만난다.

연휴 기간에는 서울 구기동 자택에서 시간을 보내며,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인선 등 당 총선체제 정비에 대해 구상하고, 총선기조를 가다듬는다는 계획이다.

전업주부들과 간담회 중인 안철수,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 <출처=포커스뉴스>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역시 같은 날 전업주부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교육·육아 등 민생현안에 대한 진솔한 얘기를 들었다.

이후 안 공동대표는 서울에 머물면서 당 운영 방향을 구상한다는 계획이다. 천 공동대표는 광주에서 연휴를 보내며 지역 민심을 청취할 예정이다.

♦ 여야, 20대 총선 대비 대대적인 홍보 나서

특히 이번 총선은 지난 17대 이후 처음으로 사실상 3당 체제로 치러지게 되면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는 등 각 당의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졌다.

새누리당은 모두 4페이지로 구성된 설 정책 홍보물을 제작했다. 특히 첫 번째 페이지에 공무원의 보상체계 개선 정책을 비롯해 소방·경찰공무원·집배원 등의 위험수당 인상 정책 등을 배치하며 정부·여당의 성과임을 강조했다.

예비후보자 워크숍서 인사말 중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출처=포커스뉴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4·13 총선 예비후보자 워크숍에서 "20대 국회는 지금과는 180도 달라져야 한다. '식물국회' '불신국회'인 19대보다 훨씬 생산적이고 더 신뢰받는 국회가 되야 한다"며 "4월 총선에서 과반수를 넘는 큰 대승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민주는 '이 땅의 모든 어르신들을 사랑합니다-2016년 새해에도 건강과 더불어 행복하세요' 라는 문구를 배치, 장년층 표심 잡기에 나섰다. 또한 경제민주화와 더 많은 민주주의의 실천, 국민의 안전에 대한 책임 등을 약속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설날이 다가오는데 이제 청년들에게 직장·졸업을, 어르신에게는 자녀 효도 등을 물을 수 없는 '묻지마 명절'이 됐다"며 "계층 상승 가능성은 거의 바닥이고 고용불안 등으로 희망이 없는 현실이다. 이제 나쁜 법은 야당이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지역에 현수막을 내걸고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현수막에는 귀성객들에게 설 인사를 전하는 내용과 중도개혁 정당의 면모를 부각하는 메시지 등이 담길 예정이다.

4·13 총선 예비후보들도 설 연휴 직후부터 시작되는 공천 일정이 본격화되는 만큼 거리유세, 명함돌리기, SNS 등을 통한 얼굴 알리기에 사활을 걸었다. 상향식 공천, 오픈프라이머리 등 각 당의 경선 승패는 인지도에 사실상 달려있어 연휴 기간 내내 전통시장 등 지역구 곳곳을 누비며 얼굴 도장을 찍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