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취임 지지율 51.4%...문재인은 81.6%
고물가·환율·금리 속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경
취임사서 빠진 ‘통합’과 ‘소통’...인선 과정에도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겠다”고 취임 일성을 한 후 임기를 시작했다. 5년 만에 정권교체를 통해 새로운 정부를 출범시켜 기대감과 동시에 시작부터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지지율 51.4%...문재인 전 대통령은 81.6%


윤 대통령은 지난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보다 0.73%포인트 높은 득표율을 얻으며 승리했다. 역대 최저 격차로 당선된 윤 대통령은 당선 후에도 50%대를 밑도는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지난 2~6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20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 수행 전망에서 긍정 51.4%, 부정 44.6%로 집계됐다(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2%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같은 시기에 문재인 전 대통령은 81.6%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다.


치솟는 물가·환율·금리 속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경


대한민국의 경제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것도 윤 대통령이 풀어야 할 숙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기가 침체돼있어 이를 살려야 하지만 소비자 물가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환율과 금리 또한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윤석열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손실보상을 위한 35조원의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다만 추경 자금이 풀리면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이라는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다. 또 재원 마련을 위한 국채 발행으로 나라빚이 늘어나 그 부담은 국민이 떠안을 수밖에 없다.


취임사서 빠진 ‘통합’과 ‘소통’...인선 과정에도


아울러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부터 ‘통합’과 ‘소통’을 연일 강조해왔다. 당선 직후 “국민을 편 가르지 말고,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호소다. 국민의 뜻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했다. 그러나 이날 취임사에서 통합과 소통이란 단어는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인선 과정에서도 통합과 소통이 배제됐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에 인재가 한쪽에 쏠려 있지 않기 때문에 세대·지역·남녀가 다 균형 있게 잡힐 것”이라고 했으나 인사의 대부분이 서울·영남 출신의 서울대 졸업자, 50·60대, 남성이다. 다양성과 통합을 녹여내지 않아 계속해서 비판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굿모닝경제와 통화에서 “여성, 청년 등 사회적 약자들, 사회의 다양한 인재들을 발탁하지 않고 능력이란 이름으로 발탁하는 모습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우려된다”며 “엘리트주의인 윤 대통령이 풀어가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굿모닝경제 김혜진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