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어려움에 공감…여야 합의 따른 국회 의견 존중"
2020년 4월 이후 네번째…1월 말 5대 은행서만 140조 지원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시중은행장과 간담회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시중은행장과 간담회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굿모닝경제=김진솔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오는 3월 말 종료 예정인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자영업자 대상 대출 만기연장, 원금·이자 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고 위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중은행장 간담회에서 "정부는 자영업자들이 당면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여야 합의에 따른 국회의 의견을 존중, 금융권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금융권은 코로나19 유행 직후인 2020년 4월부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금융지원 조치를 시행한 뒤 6개월 단위로 연장해 왔다.

고 위원장은 "지난 2년간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시행해 왔다"며 "그런데도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대유행으로 중소기업·자영업자의 경영 여건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 21일 국회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시 부대의견으로 요구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추가 연장도 언급했다.

당초 금융당국은 부실 가능성 확대 등 지원 조치의 부작용을 우려해 더 이상의 연장 없이 종료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오미크론 확산과 정치권의 요청 등으로 추가 연장을 결정한 것이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금융 지원 실적'을 보면 지원 조치 이후 지난 1월 말까지 다양한 형태로 납기가 연장된 대출과 이자는 총 139조4494억원에 달한다.

특히 납입 가능성을 가늠할 수 없는 이자 유예액만 664억원에 이른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지난해 12월 말 기준 기업 평균 대출금리(연 3.14%) 적용 시 이자 유예액 뒤에는 약 1조573억원(이자유예액 664억원, 대출금리 3.14%, 유예기간 2년)의 원금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결국 5대 은행은 코로나19 관련 140조5067억원의 잠재 부실 대출을 가진 셈이다.

이에 고 위원장은 "부실화 가능성에 대해 면밀한 미시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를 토대로 자영업자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 방안을 금융권과 논의해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금융권에서는 6개월 대신 3개월만 연장하거나 이자 유예 조치만이라도 중단하자는 등 방안을 건의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은 3월 중순께 발표될 예정이다.

고 위원장은 지난 23일 "28일 은행권과 협의한 뒤 대략적 방향을 말씀드리겠다”며 "보다 구체적인 방안은 3월 중순께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