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입문 3주년 기자간담회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대표가 정치 입문 3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는 20일 "당내 부패 관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영구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야 한다"라며 강력한 부패척결 의지를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계입문 3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부패에는 관용이 없다"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자신이 밝힌 3대 근본적 혁신인 ▲낡은 진보 청산 ▲당내 부패 척결 ▲새로운 인재 영입 가운데 '당내 부패 척결'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제안했다. 당 부패 척결 방향으로는 ▲무관용 원칙 ▲당내 온정주의 추방 ▲당 연대 책임제 도입을 제시했다.

안 전 대표는 "최근 여당의 부패와 추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 당에 대한 지지 기대기 높아지지 않는다"며 "국민의 눈에 우리 당이 여당에 비해 더 도덕적이고 깨끗하게 안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그는 "도덕적 우위는 정권 교체 필수 조건"이라며 "기득권 횡포와 권력 남용을 비판하기 앞서 우리 내부의 부패를 도려내 우리가 집권하면 깨끗한 정부된다는 확신을 국민에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관용 원칙과 관련 "단 한번이라도 유죄가 확정되면 확정된 날부터 자진탈당을 안할 경우 제명조치를 즉시 해야 한다"며 "부패 관련자의 경우 피선거권 및 공직취임권을 영구 제한해 추상같은 국가기강을 세우고 징역, 금고 등 자유형과 함께 30∼50배 과징금을 물게 하는 등 당이 주도적으로 부패척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온정주의 추방에 대해선 "(당) 윤리심판원이 강화되고도 상황이 달라지지 않았다"며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윤리기구와 이를 방관하는 당 지도부에 강력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당 연대책임제 도입 문제와 관련해 "부패지수를 만들어 각 정당의 반부패 성적에 따라 국고지원금을 연동 지원하도록 정치자금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이와 함께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언행과 일탈은 부패의 또다른 이름"이라며 "비록 실정법 위반을 하지 않았더라도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 지탄을 초래하고 국민의 마음에 상처 남겼다면 반부패 원칙을 적용, 공직후보로서의 적격성을 국민적 기준에서 따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9월 19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정치권에 입문한 지 3주년이 된 것과 관련해 "지금부터 3년 전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적 여망을 안고 정치에 입문했다"며 "그렇지만 저는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저의 부족함을 탓해달라. 제 힘, 제 능력이 그 벽을 넘어서기엔 부족했다"고 자성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