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총무본부장이 지난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문 대표의 재신임 요청을 흔들고 무력화 하려는 의도를 내비쳤다고 밝혔다.<제공=포커스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지난 18일 이종걸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당무위원 및 국회의원 연석회의 개회를 두고 미지근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대표 흔들기를 넘어서 당의 단합을 위한 대표의 재신임 요청 자체를 흔들고 무력화 하려는 의도로 읽힌다"고 반발했다.

최 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원내대표가 오후에 '의원총회를 해서 무엇을 할지 잘 모르겠고 의총을 내가 소집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의견들을 물어보겠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불가피하게 다음 주에는 전 당원과 국민들에게 대표 재신임 문제를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표는) 당 중진 의원들의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여 일요일까지 지켜보겠다는 뜻이었는데, 이 원내대표께서 바로 이것을 또 뒤집고 흔드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석현 국회부의장과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전 문 대표를 찾아가 재신임 철회를 요청하면서 오는 20일 당무위원 및 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통합'을 논의하자고 했다. 

그는 "그 현장(문재인 대표와 중진 회동)에 있었던 원내대표가 어떻게 그런 말씀을 하실 수 있느냐"며 "이것은 무조건 대표 물러나라는 것 외에는 아무런 대안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어 재신임 투표 자체도 '하지 말아라, 통과될까봐 그러는 것이다' 라는 발언도 며칠 전에 하셨다"고 지적했다.

최 본부장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표에게 이 원내대표의 발언을 보고하고 의중을 확인했느냐, 문 대표의 공식입장으로 이해해도 되느냐'는 잇단 물음에 "그렇게 봐도 된다"며 이날 기자회견이 문 대표의 의중을 반영한 것임을 시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