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경제=김성권 기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2021년 중증장애인 고용모델 확산사업'을 실시한다.

공단은 이번 확산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정신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파주혜민직업재활센터등 총 10개 기관과 비대면 사업약정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증장애인의 고용영역 확대를 위해 민간기관이 장애인의 새로운 직무를 개발하거나 공단에서 개발한 직무를 보급·확산하는 기관을 선정‧지원하는 사업이다.

새로운 직무개발에는 세움에듀 등 5개 기관이 참여한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재택일자리로 활용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 검수원, 발달장애인 화가 육성과 작품 임대 사업 등 산업현장의 변화에 적합한 맞춤형 직무개발을 새롭게 추진한다.

기존 개발직무 확산에는 충현복지관 등 5개 기관이 참여해 소독 방역 전문가, 발달장애인형 보조기기 클린마스터, 반려식물관리사 등 기존에 공단에서 개발한 직무들을 현장성 있게 확장하여 적용할 예정이다.

조향현 공단 이사장은 "중증장애인의 새로운 직무개발 및 확산은 공단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민간기관의 노하우와 실제 현장 적용 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역량 있는 많은 민간기관들이 공단과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중증장애인 고용모델 확산 사업은 11월까지 사업진행 후 연말 사업성과 발표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