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오전 부산 연제구청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오전 부산 연제구청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굿모닝경제=김성권 기자]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이 높게 나오면서 여야간 해석이 분분한 모습이다.

사전투표 첫째날인 2일 오후 3시 현재 전국 사전투표율은 6.4%로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의 1일차 같은 시각(6.3%)과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서울과 부산 지역만 높고 보면 지방선거 당시보다 투표율이 높다.

서울은 이 시각 사전투표율은 6.7%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같은 시각 서울의 투표율이 5.4%였다. 21대 총선에서는 8.3%였다.

부산의 사전투표율은 6.1%로, 역시 2018년(5.3%)보다 높고 21대 총선 부산 투표율(7.8%)보다 낮다.

이를 두고 사전투표율이 높은 건 젊은층의 참여도가 높아 보수 정당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상적으론 진보 정당에 유리하다고 보는 측면이 많았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20~30대 젊은층의 야당 지지세가 높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관점에선 진영 싸움이 극심한 선거인 만큼 투표를 통해 진영에 힘을 보태려는 유권자들이 많을 것이란 점이다. 진보 지지층이 많은 40~50대 유권자들이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설 경우 판이 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선거 당일이 쉬는 날이 아닌 데다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유권자가 많이 몰리는 선거 당일을 피한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에 몰렸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사전투표율이 높은 건 코로나19와 평일이라는 변수 때문에 유권자가 분산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단순히 사전투표율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판세를 읽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